새소식

2. 블로그 꾸미기/최적화 하기

[ 블로그 꾸미기 ] 네이버 검색 등록 하기(+ 사이트맵 제출하기)

  • -

안녕하세요. 갓대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하기  입니다. : )

0. 들어가기 앞서

 - 나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의 검색유입이 없다 시피 하다. (ㅠㅠㅠ 차단당했나요?)

 - 다시 한번 네이버 유입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점검하고 살펴 보려고 한다. 

1. 네이버 검색 등록

0. 왜 등록 하는가?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 네이버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 시킬 수 있다고 한다.  

 - 사이트등록을 위한 툴이라기보다는 색인 요청( 웹문서수집 ), 검색엔진최적화( SEO ), 유입트래픽의 상세한 정보, 백링크 등 다양한 부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여 웹사이트의 상태를 진단, 체크할 수 있는 콘텐츠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1. 등록 방법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접속하기 (하기 url 클릭 또는 네이버에서 검색)

https://searchadvisor.naver.com/

 

※ 참고 - 예전엔 웹마스터 도구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UI를 보여줬었다. 

 

 - 이젠 좀더 친근하고?? 심플한 UI로 변경 되었다.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은 "웹마스터 도구" 를 클릭 하자.

 

2) 등록할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여 준다.

 

3)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해야 한다.  방법은 "HTML파일 업로드""HTML 태그 삽입" 두가지 방법이 있다.

(나의 경우 Tistory 등록을 하기때문에 쉬운 방법인 "HTML 태그 삽입" 방법을 사용하려고 한다.

 - 여기까지 왔으면 등록은 완료 되었다. 

 

2. RSS 제출하기

RSS 제출하기   

1) RSS 제출하기전 내 블로그 설정을 변경하여 주자.

 -  티스토리 관리 > 블로그 클릭.

 - RSS 공개 설정을 50개로 변경하여 준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를 클릭하여 상세 페이지로 접속 하자.

 

3) [ 요청 > RSS 제출 > 주소 입력 > 확인 ] 클릭

 - 이로써 RSS 제출도 마무리 되었다.

 

3. 사이트맵 제출하기

Sitemap제출하기   

 - 사이트맵(Sitemap) : 웹사이트 내의 페이지들을 목록으로 나열한 파일을 말한다. 검색 Bot이 크롤링하면서 발견할 수 없던 페이지를 검색엔진에게 알려주어 색인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1)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 주소입력 > 확인 ] 을 클릭 한다.

 

※ 티스토리의 sitemap의 경우 다음과 같이 주소 확인 가능 하다.

 -  티스토리 관리 > 블로그 클릭.

 - 하단 "주소설정"에 보면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4. 수집설정 변경하기

 - 네이버 검색Bot이 정보를 수집해 가는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수집주기를 빠르게 설정해보도록 하자.

 - [ 설정 > 수집제한 설정하지 않음 체크 > 빠르게 ] 선택

 

이로써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하는 것을 해 보았다. 

조금이나마 네이버에 잘 노출 되면 좋겠다. :-) 

 

5. 연동 후 결과 예시

 - 신규 수집이 발생하기 시작함을 볼 수 있다.

 

 - 콘텐츠 확산 내역 및 링크 상위 top 10을 보여주고 있다. (구글은 제외된듯 보인다. ㅎㅎ )

 

 

 - 이로써 간단히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연동을 해보았다. :-)

 

 

하루에 3시간을 걸으면 7년 후에 지구를 한바퀴 돌 수 있다.

 -사무엘존슨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